이번주 증시 주요 일정
이번주 월요일 한국 증시는 바이오 섹터 중심으로 수급이 들어오며 코스닥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코스피는 강보합으로 마무리했지만, 코스닥은 2% 가까운 상승을 보여주며 800선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미국 증시는 대통령의 날로 월요일 휴장입니다.
2023.02.17 - 다시 시작된 금리인상에 대한 압박
다시 시작된 금리인상에 대한 압박
최근 미국 인플레이션 관련 지표들이 다시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당장 반등하며 인플레이션이 다시 상승추세를 그린다고는 보기 확정하기 어렵지만, 인플레이션이 지속되고 고
callehero.tistory.com
이번주도 쉽지 않은 지표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 화요일 : 홈디포(HD), 월마트(WMT) 실적 발표, 2월 S&P 미국 서비스업, 제조업 PMI 지표 발표
- 수요일 : 바이두(BIDU), 엔비디아(NVDA) 실적발표, 2월 FOMC 의사록 공개
- 목요일 : 알리바바(BABA) 실적발표, 주간 신규 실업급여 신청 건수 발표
- 금요일 : PCE(개인 소비지출) 지표 발표, 신규 주택 판매 건수 발표
특히 중국과 관련된 기업들의 실적이 발표됨에 따라 중국에 투자하고 있는 분들은 이번주 관련 기업들의 실적을 살펴보면 좋을 듯합니다.
또한 홈디포(HD)와 월마트(WMT)는 미국의 대표적인 유통 및 판매 기업으로써 실적에 따라 미국의 경제 상황과 소비의 증감을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니 장전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올해 1월부터 인플레이션 지표들이 하락세로 돌아서고 기업들의 실적이 바닥을 찍고 다시 되돌리거나는 기대감에 상승하던 미국 증시입니다.
하지만 2월에 발표된 인플레이션 관련 지표인 CPI와 PPI가 예상치를 상회하며 정체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이에 시장은 최대 5.25%로 예측했던 기준 금리 상단을 5.5%로까지 올려두며 증시가 고점부근에서 박스권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번주 금요일에는 미국 내 소비 물가의 전체 평균 상승도 지표인 PCE가 발표됩니다.
특히 전 월 대비 다시 상승하는 모습 예상하는 예측치가 나왔으며 전년대비 하락폭이 줄어드는 모습을 보여주는 물가지수입니다.
이에 맞춰 다시 격차가 벌어지는 우리나라와 미국의 기준 금리 차이로 원달러 환율이 반등하여 1,300원 부근까지 안착한 모습이며 채권 시장에서도 매도물량이 나오며 다시 유동성 시장에 변동폭이 커지는 상황입니다.
우리나라 증시는 2월 23일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관련 발표가 있으며, 이에 따라 외환 시장 그리고 증시의 움직임이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