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 시황요약

미국 개인소비지출 물가지수(PCE)를 기다리며

by 궈녕 2022. 12. 23.
반응형

어제 미국 증시는 신규 실업수당 건수 신청 지표가 예상치보다 적게 나오며 프로그램들의 기계적인 매도가 나오며 하락했습니다. 다우는 33,027.49(-1.05%), S&P 500은 3,822.39(-1.45%), 나스닥 종합은 10,476.12(-2.18%)으로 마감하며 필라델피아 반도체와 기술주와 빅테크가 몰려있는 나스닥이 큰 폭으로 빠진 모습입니다.

728x90

PCE 지표

PCE(Personal Consumption Expenditures), 개인소비지출 지표는 주택, 토지를 구매한 비용을 제외한 개인이 소비지출한 모든 비용을 합친 것으로 인플레이션을 판단하는 데 사용합니다. 특히 Core PCE는 변동성이 큰 원유와 식품을 제외한 결과가 나오며, 연준에서 인플레이션을 판단하는데 가장 핵심적으로 보는 지표중 하나입니다.

economic calendar
내일 미국 경제지표 발표 일정

내일 미국 시간으로 오전 8:30분(한국 시간 22:30분), 장이 열리기전에 관련 지표들이 발표됩니다. 이 결과에 따라서 크리스마스 전 금요일과 다음 주 증시의 방향성이 정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Core PCE 예측치는 YoY(연간)기준 하락을 예상하고 있으며, MoM(월간) 기준 유지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식품의 비중이 큰 PCE는 어느 정도 높게 나올 것으로 예상되지만 보통 CPI 지표와 비슷하게 흘러가는 것으로 보아 괜찮게 나온다는 게 시장의 분위기입니다.

 

다만 PCE는 단순히 '소비재'물가만 추적하는 게 아니라 간접비용으로 분류되는 의료비와 건보료까지 포함하기 때문에 확신하기에는 이르다고 보입니다.

  • Core PCE 예측치

core pce price index
최근 월간 core PCE지표 흐름과 예측치

PCE 지표가 잘 나와도 이미 하락추세인 증시에 극적인 반등은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예상치보다 높게 나오면 나스닥은 전저점을 보러 갈 수도 있으니 대응하는 마음으로 지켜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부디 내일은 웃으며 마감하며, 메리 크리스마스가 되기를 바라봅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