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 시황요약

한국중앙 은행 금리 동결

by 궈녕 2023. 2. 23.
반응형

오늘 한국중앙은행의 금리 발표가 있었습니다. 발표 전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던 한국 증시는 한국중앙은행의 금리 동결 발표 이후 급등하며 꾸준하게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날 한국은행은 기존 3.5%를 유지하며 향후에 기준금리를 최대 3.75% 까지 올릴 수 있다는 의견을 비쳤습니다.

사실상 경기침체에 들어온 대한민국

금리 동결은 단기적으로는 주식 시장에 호재로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여기서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빠른 속도로 잡히고 전 세계적으로 물가가 안정화되고 이에 맞춰서 외환시장이 안정화된다면 얕은 침체 혹은 경기 둔화로 마무리되며 다시 회복 사이클에 들어갈 수도 있다고 보입니다.

korea cpi
한국 CPI(YoY) 지표

하지만 우리나라는 여전히 소비자물가지수(CPI)가 5%대에서 유지중이며, 지금 시장이 예상하는 미국의 기준 금리 상단인 5.25%~5.50% 보다 현저하게 낮은 수치입니다.

 

만약 미국의 인플레이션 지표가 쉽게 꺾이지않는 모습에 추가적인 금리 인상과 기준 금리 상단에서 긴 유지기간을 가진다면 외환시장에 다시 한번 타격이 올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그럼에도 이번 한국중앙은행이 금리 동결을 결정한 이유는 미국과는 다르게 추가적인 금리 인상을 하면 경제가 더 이상 버티지 못할 것으로 판단했다고 생각 봅니다.

 

korea trade balance
한국 무역수지

우리나라의 무역수지는 22년 적자에 진입하며 23년 2월 적자폭이 더욱 확대되어 가며 코로나 이후 최악의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households debt
한국 가구부채

가구 부채 또한 꾸준하게 상승하는 상태에서 고금리 시대에 들어온 대한민국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특성상 상당수의 부채의 비율이 부동산을 매매하기 위해 생겼습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하락세에 들어간 부동산 시장은 올해 둔촌주공 미분양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겨울에 진입한 모습입니다. 이번에 기존 부동산 규제 완화와 대출 확대를 통해 급매 매물이 사라지며 일부 진정된 모습이지만 여전히 수요가 현저하게 부족한 지방의 신규 아파트나, 급지의 순위가 떨어지는 지역은 반등을 보기 어려워 보입니다.

 

결국 추가적인 금리 인상을 단행했다면 분명 어딘가가 부러질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부동산이 가장 먼저 쓰러지며 도미노처럼 순식간에 침몰될 가능성이 커 보였는데 일단 급한불부터 끄고 지켜보려는 것 같습니다.

 

이제 남은 건 미국이 잘되기를 기도뿐입니다.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빠르게 잡히고 추가적인 금리 인상을 멈추고 근시일 내에 금리 인하의 모습이 나와줘야 우리나라의 위기가 지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당장의 한국 증시는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미국 장기채 채권만 해도 수익률이 4% 가까이되어 가는데 3.5%의 기준 금리를 유지하는 한국 시장은 외국인들에게 크게 메리트가 없어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작년처럼 급등하는 원달러 환율을 보기는 어려워 보이지만 결국 시간이 지날수록 원달러 환율은 상승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만약 한국중앙은행에서 올해 안에 '금리인하'에 대한 시그널을 보인다면 한국에 있는 모든 주식을 매도하고 도망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때는 우리나라 경제가 더 이상 버티지 못한다는 것을 뜻하니까요. 

728x90

댓글